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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K포럼]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 “K가 대한민국의 브랜드”

‘겨울연가’, ‘대장금’ 등 드라마가 쏘아올린 한류가 어느덧 30여년이 됐다. 그 사이 1.0, 2.0, 3.0 식으로 명명하던 한류의 명칭이 ‘K’로 통일됐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은 이것이 대한민국이 K로 브랜드화됐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IT 강국’, ‘문화 강국’을 꿈꾸던 대한민국의 꿈은 혁신적인 기술 발전을 토대로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이뤄졌다. K전성기. 정길화 원장은 K콘텐츠에 전 세계가 열광하는 현 상황을 이 같이 표현했다.정길화 원장은 오는 11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리는 ‘2023 K포럼’에 참석, 한류의 역사를 짚어 보고 K콘텐츠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국제문화교류 전담기관으로서 글로벌 한류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 이 한가운데서 ‘K브랜드’를 위해 물심양면 노력하고 있는 정길화 원장은 “당장의 효과보다는 중장기적인 확산과 삼투를 기대하며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K’가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브랜드가 됐다는 평가다. 현장에서 그런 점을 느낀 사례가 있다면.“우리 진흥원 조사연구팀에서 매년 해외한류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얼마 전 해외 26개국에서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 2만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 ‘한국의 연상 이미지’로 떠오르는 첫 번째가 K팝이었다. 그 다음으로 K푸드, 한류스타, K드라마, IT제품 순으로 나타났다. 현장 사례는 사실 너무 많다. 우리 진흥원은 국제문화교류를 전담하면서 한류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는데, 작년에 미국에서 한미 수교 140주년 행사가 진행됐다. 뉴욕 센트럴파크에서 개최한 ‘코리아 가요제’가 기억난다. 종전에 이런 행사를 하면 주로 교민들이 많이 오셨는데 이번엔 현지 팬들이 더 많았다. 그분들이 소위 말하는 ‘떼창’을 하더라. 또 지난해 멕시코와 수교 60주년을 맞아 유서 깊은 세르반티노 축제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초대됐다. 여기에 소프라노 조수미, 퓨전밴드 고래야, 잠비나이 등이 공연을 했는데 현지의 호응이 대단했다. 주최측은 특별히 K팝 아티스트의 참가를 강력히 요청하면서 계속 ‘어느 팀이 오느냐’고 채근을 하더라. 중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혼성그룹 카드(KARD)를 섭외했는데, 티켓 오픈을 하자마자 3500석 공연장의 전좌석이 순식간에 매진됐다. 이제 한류는 하나의 현상에서 장르가 됐다고 진단을 하고 있다. 한국 소프트 파워의 증진, 문화 매력 강국으로서의 위상과 위력을 체감하고 있다.”-한국, 한국 문화, 한국인에 대한 호감이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지.“여러 가지가 있겠는데 먼저 진흥원이 주관하는 글로벌 문화기획단 ‘아우르기’ 사업을 들고 싶다. ‘아우르기’는 주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문화를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5년에 시작돼 9년째다. 통상 80명 내외를 선발하는데 올해 4.4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역대 최고다. 또 해외의 신진 아이돌을 한국으로 초대해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동반성장 디딤돌’ 사업 역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참가자는 한국에 체류하는 동안 국내 전문가와 함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만들고 우리 진흥원이 개최하는 아시아송페스티벌의 무대에 정식으로 오른다. 한마디로 K팝의 종주국인 한국에서 본격적인 연수를 하는 개념이다. 올해로 3년째인데 첫해에는 베트남, 작년에는 태국, 올해는 인도네시아가 대상국이었다. 지난해 태국에서 온 로즈베리는 귀국해서 신인가수상을 받을 만큼 맹활약을 하고 있다고 한다. 교류의 판을 깔아주면서 K팝 문화의 해외 저변을 확대하는 진흥원의 일이 그 어느 때보다 보람되게 느껴진다.” -K콘텐츠가 앞으로 얼마나 발전하리라 기대하나.“바야흐로 K전성기다. K콘텐츠의 성공에 대해서는 여러 분석이 가능하겠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디지털 이후 도래한 기술혁신이 결정적인 계기라고 지적하고 있다. IT시대에 IT강국을 지향하던 한국이 절호의 기회를 포착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디지털에 대한 기술 기반이 있더라도 중요한 것은 콘텐츠다. 플랫폼에 탑재할 내용물이 있어야 한다. 바로 여기에 대중문화 강국인 한국의 웰메이드 콘텐츠가 보편적인 소구력으로 세계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가령 ‘기생충’이나 ‘오징어게임’에는 빈부격차라든지 한국 사회의 모순이 적나라하게 담겨 있다. 이는 전 세계 각 나라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나는 K콘텐츠에는 세계인에게 어필할 만한 소구력과 그들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이 있다고 본다.”-K브랜드가 더욱 성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콘텐츠진흥원, 관광공사, 해외문화홍보원, 문화관광연구원 등 여러 유관 기관이 있고 모두 각각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콘진원(KOCCA)에서 시행하고 있는 일련의 인프라 구축은 상당한 정책적 효과를 달성하고 있다고 본다. 우리 진흥원도 나름대로 할 수 있는 일을 모색하고 있다. 높은 한류지수와 함께 나타나는 혐한류, 반한류 현상을 상쇄하고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반성장 디딤돌’이나 ‘민관협력 해외 사회공헌’, 상대국의 문화 교류에 기반한 ‘신한류 문화다리 문화잇지오’와 같은 프로젝트가 그 예다. 이를 통해 한류의 일방주의를 보완하고 수용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런 활동은 수익성을 목표로 하지 않기 때문에 민간보다는 주로 공공 영역에서 가능한 활동이라 보고 있다. 당장의 효과보다는 중장기적인 확산과 삼투를 기대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정책 당국의 인식과 의지가 필요하다.” -K포럼에 대한 기대와 바라는 바가 있다면.“1993년 ‘질투’가 중국에서 방영된 것이 한류의 시작이라는 견해가 있다. 그렇게 따지면 올해가 ‘한류 30년’이다. 2023년 현재 우리는 K컬처의 만개를 보고 있다. 30년이면 한 세대 아닌가. 이제 지나간 30년을 토대로 새로운 세대의 패러다임을 모색할 때가 됐다고 본다. 이런 시점에 열리는 ‘2023 K포럼’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의미심장한 기획이라고 생각한다. 종합 연예 스포츠지와 경제전문주간지가 공동 주최해 각자의 전문성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가 크다. 이번 포럼을 계기로 업계, 학계, 정책 당국에서 유의미한 통찰과 네트워킹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중장기적 비전을 만드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행사가 되기를 바란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9.05 05:24
연예일반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공정거래위원회에 민관 공연장 41곳 고발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가 대중음악 공연 차별과 관련해 국내 공연장 41곳을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음레협)는 1일 전국의 기관 및 민간 운영 공연장 41곳을 정당한 이유 없이 상품의 가격 및 대가를 수급 변동하거나 차등을 주는 위반행위인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했다. 음레협에 따르면 41곳의 공연장에서는 장르별로 대관료를 차등 지급받고 있다. 대중음악 공연과 비교했을 때 전통예술, 클래식, 발레, 무용, 오페라, 뮤지컬 공연은 10%부터 많게는 50%까지 대관료 할인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음레협은 지난 1월부터 대관료 차등 측정 사유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으며 대부분의 공연장에서 정당한 사유 없이 할인 대관료를 적용했고 뮤지컬의 경우 장기 공연이 많아 할인을 해주고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는 설명. 이를 바탕으로 음레협 윤동환 회장은 “일정 기간 이상 이뤄지는 공연의 경우 장기 할인이라는 항목이 별도로 존재한다. 때문에 장르에 따라 할인을 적용한다는 것은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다. 단순히 대관료를 적게 내고 싶은 마음이 아니라 곳곳에 관습처럼 내려오는 대중음악 차별 행위에 대해 뿌리 뽑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악은 우리나라의 전통 음악이기에 할인을 적용하는 게 당연하지만, 이 외의 장르와 대중음악을 차별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앞으로 이런 행위를 찾아내고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02 15:48
연예

문체부, 관광정책토론회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후원하고, 미래관광발전포럼,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관광정책토론회: 관광을 키우다, 관광을 바꾸다(이하 토론회)’가 오는 24일(수) 오후 2시, 한국문화의 집 공연장에서 개최된다.  미래관광발전포럼은 중장기 관광정책을 논의하는 민관 합동 정책포럼으로서, '16년 12월 21일에 발족식을 하고 ’17년 3월까지 운영되었다. 포럼은 ▲총괄 ▲재정 ▲산업 ▲관광객 친화환경 ▲관광자원 ▲관광콘텐츠 ▲홍보 및 마케팅 ▲국제관광시장 대응 등 8개 분과로 운영된다. 그간 미래관광발전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고령화·저출산 문제, 국제관광시장 동향 등 ‘관광’을 둘러싸고 있는 대내외 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기존 관광정책의 성과와 문제점을 진단하였다. 포럼의 8개 분과는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부의 관광정책 방향과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이번 토론회는 미래관광발전포럼에서 논의된 관광진흥 중장기 정책의 방향과 추진과제를 발표하고, 학계·업계 전문가 및 일반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참석자는 정부, 지자체, 관광 관련 유관기관, 학계, 업계, 일반국민 등 200여 명이며, 토론회에서는 향후 5년을 이끌어 갈 관광정책의 방향 및 추진정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1·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6개 주제 발표, 2개 주제 토론, 전체 자유 토론 등이 진행된다. 1부에서는 을 주제로 ▲관광정책의 확장과 전환 ▲와이어드 관광산업 생태계 조성 ▲모두가 누리는 관광친화환경 조성 등 3개의 주제발표가 이루어진다. 1부 주제토론은 장병권 호원대 교수의 진행으로, 관광정책, 관광산업, 휴가문화, 안내 및 교통체계 전문가가 의견을 개진한다.  2부에서는 를 주제로 ▲한국의 멋과 차이를 만드는 관광콘텐츠 육성 ▲대한민국 관광국토 재디자인 ▲국제관광 레벨업 등 3개의 주제발표가 이루어진다. 2부 주제토론은 김상태 문광연 본부장이 진행자로, 관광콘텐츠·자원·인바운드 전문가가 토론자로 나선다. 마지막으로, 전체토론에서는 모든 참석자를 대상으로 ‘신(新)정부에 바라는 관광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자유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체부 황명선 관광정책실장은 “관광정책 수립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가 유관 기관, 업계, 그리고 국민과 소통하는 것이다. 토론회에서 제안된 정책방향과 추진과제를 수렴하여, 향후 관광 관련 정부계획 수립 시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석희 기자 2017.05.23 11:07
스포츠일반

요즘 제주에 가면 3배 더 즐거워진다

살인적인 고환율로 해외여행이 주춤해지면서 제주도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제주도는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뒤떨어지지 않는 수려한 풍광, 한 시간이면 닿는 지리적 잇점 등 관광에 필요한 천혜의 조건을 갖췄음에도 그 동안 국내 여행객들로부터 외면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비싼 물가 때문이다. 물류비 등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바가지'라는 이미지를 씻기 어려웠다. 그런데 올해부터 달라지고 있다. 민관이 힘을 합해 물가를 합리적인 수준까지 끌어내리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새로운 볼거리·놀거리가 등장, 제주의 이미지를 한 단계 올리는데 한몫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중문에서 즐기는 요트 투어, 이달 하순 문을 여는 '더마파크', 지난달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유리의 성' 등이다. 각기 다른 개성의 이들은 앞으로 제주를 상징하는 '신 제주 3색'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 요트 위에서 지중해의 낭만 즐기다지중해나 북미·호주 등의 항구도시를 여행할 때 가장 부러운 것 중 하나가 항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트 계류장이다. 이용료로 일년에 최소 수백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야만 보관이 가능한 요트는 또한 부의 상징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에선지 국내에서도 요트를 즐기는 곳이 한정됐을 뿐 아니라 부자들만 즐기는 레저활동으로 치부되고 있다. 제주 바닷가에서도 요트를 볼 수 있다. 중문단지 내 퍼시픽랜드(www.y-tour.com) 소유의 요트들이다. 퍼시픽랜드 외곽 방파제 안쪽에 요트 계류장이 있는데, 모두 세 척의 요트가 정박해 있다. 으레 어느 부자 소유의 요트이겠지 하는 것이 첫 인상이다. 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타고 내리는 사람이 적지 않을 뿐 아니라 이들 대부분 관광객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국내 최초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요트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까닭이다. 요트는 12인승 한 척, 24인승 두 첫 등 모두 세 척. 이중 52피트급 12인승 요트에 올라탔다. 좌우에 150마력 볼보엔진 두 대를 장착한 요트는 조용한 엔진 소음과 함께 계류장을 빠져나갔다. 선실에는 고급 와인과 과일, 다양한 안주거리가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요트에 오른 손님을 위해 마련된 무료 서비스 가운데 하나다. 이윽고 요트는 10여분 만에 중문단지 바닷가를 이루는 주상절리대로 안내했다. 바다에서 만나는 주상절리대는 절벽 위에 마련된 전망대에서 봤던 모습과는 완전히 달랐다. 마치 각기 키가 다른 6각형·8각형 연필 수만 그루가 억겁의 세월 동안 강렬한 태양빛 아래에서 파도와 바람과 싸우다 검게 그을린 듯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주상절리대를 배경으로 요트에서 낚시도 즐길 수 있다. 운이 좋으면 우럭이나 돔 등을 낚을 수도 있다. 낚시를 통해 잡아올린 물고기는 즉석에서 회를 떠준다. 생선회에 어울리는 소주 등 주류도 무제한 제공된다.요트 투어는 퍼블릭과 프라이빗 등 두 종류로 나뉜다. 퍼블릭투어는 60분에 6만원이며, 요트를 통째로 빌리는 프라이빗투어의 경우 70분 기준으로 50만원(1~5인), 90분 60만원, 120분 70만원이며 추가 1명당 8만~10만원이다. 1544-2988. 징기스칸 후예를 만나다반원형으로 만들어진 공연장. 바깥에서는 마무리 공사로 요란한데 복도를 지나 관람석에 들어서자 수십 마리의 준마들이 넓게 펼쳐진 '벌판' 위를 거칠게 내달리고 있다. 때로는 칼·창 등을 손에 쥔 전사들이 말 등에 올라탄 채 서로를 향해 돌진하기도 하고, 일대일 대결을 펼치기도 한다. 관람석 바로 앞에서 펼쳐지는 까닭에 말은 물론 출연 배우들의 숨소리까지 들을 수 있다. 마치 실제 전쟁을 치르는 듯 긴장된 분위기가 주변을 압도한다.제주 한림읍 라온랜드(www.raonthemapark.com) 내에 국내 최초로 조성중인 말 테마파크인 '더마파크'(The 馬 Park)의 주 공연장 풍경이다. 이달 하순 개장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파크 내 야외공연장에서는 첫 작품으로 징기스칸의 생애를 다룬 '징기스칸의 검은 깃발' 출연진들이 연습에 열중하고 있다. 이 작품에는 10대부터 30대까지 50여 명이 출연하는데, 이들 모두 몽골에서 오디션을 거쳐 선발한 배우들이다. 이들은 지난 달 초부터 이곳에 와서 한 달 넘게 맹연습중이다. 한 시간 가량 진행되는 공연은 징기스칸의 어린 시절부터 몽골을 통일하는 과정까지를 담았다.더마파크는 1248석의 야외 공연장 외에 체험승마장, 승마클럽, 캐릭터숍, 대형 뷔페 레스토랑, 실내마장, 외승코스 등 말과 관련된 다양한 시설도 갖출 계획이다. 064-795-8080. 동화 속 별천지를 거닐다지난달 개장한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 유리의 성(www.jejuglasscastle.com)은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유리를 주제로 한 체험과 전시 공간'이다. 마치 유리가 펼치는 마법의 세상에 들어온 느낌이다. 건물의 기둥, 호수의 물 등 파크를 구성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을 뺀 나머지는 모두 유리다. 정원을 수놓은 꽃, 그 사이를 헤엄치듯 조형물로 꾸며진 물고기, 가로등, 호수를 건너는 다리, 심지어 곳곳을 장식하는 조각품까지 재료는 모두 '한 가지'다. 수천장의 판유리를 한 장 한 장 조형미 있게 붙여 쌓아 만든 유리성벽, 그 앞 모자이크 타일로 표면을 장식한 와인잔이 눈길을 끈다. 이어 본관으로 들어서면부터 동화의 세상을 만나게 된다. 우선 유리로 된 천장을 향해 솟아오른 10여m 높이의 녹색 콩나무가 동심을 자극하고, 바로 건물 뒤쪽에는 끝없이 쏟아지는 물줄기를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가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여기서 왼쪽, 또는 오른쪽 어디로 가든 상관없다. 실내 전시관인 유리조형관에는 이탈리아·체코 등의 세계적 유리 조형작가의 작품이 전시돼 있고, 7개 구역으로 나뉜 야외 조형관은 각기 개성 가득한 작품들이 분위기를 돋운다. 파크를 한 바퀴 돌아보면 유리로 빚는 예술이 신비로움을 넘어 경이롭기까지 하다는 느낌이 절로 들 지경이다. 9000원. 064-772-7777.제주=글·사진 박상언 기자 2008.11.11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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